티스토리 뷰

저번 시간에 이어 비교적 짧게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마무리를 지어볼까 한다. 대부분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은 분석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설정하고 .csv 파일로 내보내는 방법이 있다. 일단 MailChimp에 로그인하여 보고서를 선택한 후 특정 캠페인에 대한 보고서 개요를 보기 위해 관련 캠페인 옆에 있는 보고서를 클릭하면 된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이메일 마케팅 분석 보고서를 이메일로 보내기 위해서는 어떡해야 할까? 일단 MailChimp에 로그인하여 보고서를 선택한다. 보고서 보기 옆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한 후 보고서 공유를 선택해준다. 이 후 뷰어 추가필드에 수신자를 입력하여 보고서 공유를 클릭하면 완성된다.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은 웹사이트 마케팅을 중심으로 어떻게 기업 블로그 활동을 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서 입소문을 만들 수 있는 바이럴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통합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하나의 중심이 되는 테마 콘텐츠를 만들고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과 같은 오프라인 마케팅 채널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이메일, 키워드 검색, 블로그,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디지털 마케팅 채널과 세일즈 프로모션, PR과 같은 커뮤니케이션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일관성 있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하나의 테마 콘텐츠를 만들고 그것을 중심으로 다양한 오프라인 마케팅 채널과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유기적으로 운영할 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들과 함께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하며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도 여전히 중요하다.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울 때, 어떻게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과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들 각각의 활용 목적과 특징을 충분히 고려하여 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강력한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개별적인 주요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기업의 특징이 드러나도록 플랫폼을 구성할 수 있고 깊이 있는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다.


오픈 마켓 또는 온라인 장터 /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기존의 쇼핑몰과 다르게 개인 판매자들이 인터넷에 직접 상품을 올려 판매하는 곳이다. 쇼핑몰에서의 중간 유통 이윤을 생략하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해줌으로써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오픈 마켓 웹사이트로는 G마켓, 옥션, 11번가 등이 있으며 해외의 경우 아마존, 시어스, 이베이, 월마트, 라쿠텐 등이 있다. 오픈마켓의 홍보 전략수립 시 다음을 검토해야겠다. 첫째, 각 오픈 마켓별 대표 키워드와 보조 키워드의 월간 주간 조회 수와 가격을 확인한다. 용도에 맞게 월간 광고비용을 산출하고 광고를 집행한다. 이후 정확한 광고 효율을 측정하고 광고비용을 늘리거나 줄인다. 둘째로 조회 수가 높은 주요 키워드 중 선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대부분 많이 판매하기 위해 조회 수가 높은 키워드를 입찰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키워드들은 경쟁도 많은뿐더러 높은 가격이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가 그만큼 따라가지 못하면 오히려 키워드 비용도 충당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따라서 주요 키워드 몇개와 보조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정할 것을 권장하겠다. 셋째로 주요 키워드 중 자신의 상품과 가장 가까운 키워드를를 선점한다. 예를 들자면 구두라는 키워드는 조회 수도 많고 경쟁자도 많은 경우에 내가 파는 구두가 윙팁이라면 굳이 구두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키워드를 사용해도 되겠다. 구두에서 해당 구두를 보고 구매가 많이 일어날 수 있겠지만, 마케팅적으로 윙팁을 구매하려고 검색해서 오는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빠른 방법이다. 또한 이러한 고객들의 구매전환이 높은 편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