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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분석은 사용자 행동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 보고 및 분석하고 패턴을 찾고 실행 가능한 의미를 얻는 프로세스이다.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할 때 먼저 목표를 설정한다. 캠페인을 추적하고 측정하는 것은 목표에 따른 결과를 측정하고 추세와 개선 기회를 찾는다. 그리고 변경할 내용을 적용하고 지속해서 추적하고 측정한다. 분석에는 이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일련의 기술과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디지털 광고가 아닌 경우의 가장 큰 단점 중하나는 수익률을 계산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모두 특정할 수 있다. 따라서 ROI는 훨씬 더 쉽게 이해될 수 있다. 분석은 마케팅 효과 및 비즈니스 실행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효과적으로 해석되면 캠페인할 때 의사 결정 및 변경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정보를 제공한다. 캠페인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조정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디지털 캠페인에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과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는 도구의 힘은 구매자의 사이트 이동 경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전환에 대한 장애물을 파악할 수 있다. 캠페인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여러 캠페인을 테스트하여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는 캠페인을 분석을 통하여 찾아볼 수도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에는 분석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분석 도구는 다음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주요 웹사이트 측정 항목, 소셜 미디어 캠페인,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온라인 광고 캠페인.


웹사이트 분석은 웹사이트 방문객의 행동을 추적, 보고 및 분석하는 프로세스이며 이는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부분이겠다. 분석 보고서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구성된다. 측정기준은 데이터에 적용되는 속성으로 분석의 기준이 되는 대상이며 제품별, 지역별, 연령대별, 시간대별 등이 그 예이다. 예를 들자면 브라우저 측정기준은 크롬 혹은 사파리와 같이 방문자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를 나타낸다. 측정 기준은 일반적으로 단어이다. 측정 항목은 측정기준에 의해 발생하는 정량적 측정치이며 방문수, 주문수, 판매수 등이 그 예이다. 따라서 신규 사용장의 측정 항목은 최초 사용자의 총수다. 일반적으로 측정항목은 대부분 숫자로 표현한다.

방문자가 사이트를 어떤 경로를 통해서 왔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웹 트래픽의 다양한 행동을 추적할 수 있다. 직접 트래픽, 자연검색, 소셜 미디어 사이트, 추천 등.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 네트워크 공급자, 위치 정보 및 언어 설정과 같은 다른 차원을 볼 수 있다. 사용자가 방문한 횟수와 관계없이 특정 시간대의 총방문자 수와 같은 측정 항목을 추적할 수 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 도착했을 때,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사이트의 내부 링크를 추적하는지 또는 한 페이지를 방문한 후에 이탈하는지를 추적할 수 있다.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에만 엑세스하고 이탈한 방문자의 비율을 이탈률이라고 한다.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전환과 같은 특정 작업을 수행했는지를 추적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양식을 내려받거나 소식지에 가입하면 이를 전환으로 볼 수 있다. 전환 업무를 수행한 방문자 수를 전체 방문자 수로 나누고 백분율로 나타낸 값을 전환율이라고 한다.


웹사이트를 분석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선 웹사이트 분석 플랫폼에 계정을 설정해야 한다. 웹사이트 분석 계정을 만들면 추적 코드라는 코드가 전송된다. 이 코드를 웹사이트 또는 앱에 추가한다. 이것은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분석 도구로 사용된다.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데이터를 보고 관리할 수 있다. 미리 정의된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사용자가 보고서를 설정할 수도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미리 정의된 보고서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 보고서를 원하는 데로 바꿀 수도 있다. 또한 실시간 방문자, 구매, 행동 및 전환에 대해 다양한 보고서 형태를 제공한다. CSV, TSV, MS 엑셀, 구글 스프레드시트 및 PDF와 같은 형식으로 보고서를 내보낼 수 있다. 일별, 주별, 월별 또는 분기별로 이메일 첨부 파일로 보고서를 보낼 수도 있다. 주요 측정 항목을 한눈에 보여주는 대시 보드에 데이터를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으며 변경할 수도 있다. 일정 기간 측정 항목을 보여주는 위젯을 추가하여 대시 보드를 원하는 데로 바꿀 수 있다. 위젯은 타임 라인, 지도, 표, 파이 차트 또는 막대 차트로 나타난다. 대시 보드의 결과를 PDF로 내보낼 수 도 있다. 대시 보드는 보고서의 세부 사항을 분석할 필요 없이 가장 중요한 트래픽 측정 항목을 한눈에 관찰하는 데 유용하다. 초보자 대시 보드에는 신규 사용자, 사용자, 세션, 브라우저별 세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목표 완료 및 수익 등의 특정 항목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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