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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의 목표

다른 여느 마케팅 활동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환경이 되는 온라인에서는 유저와 잠재고객의 반응과 변화가 빠르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올바른 목표설정이 중요한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의 사용 목적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1. 브랜드 인지도 증가 : 현재 및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2. 리드 생성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관심을 표명한 사용자의 연락처 목록을 생성한다.

3. 판매 촉진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촉진은 궁극적인 마케팅의 목표라 할 수 있다.

4. 고객에게 정보 제공 : 뉴스, 특별 제공 정보를 대상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신 정보를 알게 할 수 있다.

5. 고객의 직접 참여 :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6. 트래픽 생성 : 웹사이트의 방문객 수를 증가시킨다.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디지털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하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비용 절감 효과
디지털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텔레비전, 라디오, 인쇄물 등의 기존 매체는 비용이 발생한다. 물론 디지털 마케팅도 비용이 발생하긴 하지만 그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인쇄 또는 TV 광고의 디자인 등의 제작비용, 잡지 또는 TV 채널의 광고 공간 구매비용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배너 광고 또는 동영상 광고 보다 훨씬 많이 든다. 물론 절대적인 관점에서 디지털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은 아니고 정석대로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2) 진행 상황을 수월하게 추적하고 측정 가능
전통적인 미디어는 어느 곳에 배포되고 있는 지 알 수 있지만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없다. 그에 반해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는 추적하고 측정하기가 훨씬 수월하다. 디지털이 아닌 캠페인의 경우 TV 또는 라디오 프로그램, 신문 발행물 수, 잡지 등의 잠재고객 정보와 같이 대부분의 잠재고객 데이터를 활용한다. 이 수치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피드백을 전혀 받을 수 없는 것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참여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캠페인에서 온라인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어떤 고객층이 접속했는지 어떤 광고를 클릭했는지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한 캠페인은 실시간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분석하고 매출 실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3) 인구 통계학적 도달 범위 확대 가능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은 기존 캠페인에 비하면 잠재 도달 범위가 더 넓은 편이다. 불특정한 전 세계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지만 대상을 지정하면 특정 그룹에게 기준을 두어 도달하게 할 수 있다. 인구 통계에는 성별, 인종, 나이, 수입, 위치, 교육, 결혼 상태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메시지를 특정 인구 통계에 타겟팅을 한다면 여러분의 제품 혹은 서비스 영역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4) 전통적 마케팅에 비해 높은 고객 참여도
전통적인 마케팅보다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유치한 고객의 참여도가 훨씬 높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서 고객은 기업 콘텐츠를 좋아하고 공유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반응하여 고객과 실시간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직접 대면하진 않지만, 온라인 상호 작용은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그리고 기업과 고객 간에 참여가 발생할 수 있다.

5) 모바일 고객과 의사소통
디지털 마케팅의 또 다른 이점은 상황에 맞는 캠페인을 발생시킴으로써 모바일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바일 사용자의 위치 및 사용 중인 디바이스 및 OS에 따라 보는 콘텐츠도 마음껏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장치에서는 콘텐츠를 다른 디바이스보다 쉽게 볼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한계점

그렇다면 과연 디지털 마케팅의 단점은 어떻게 될까?

1) 상호대면 미비
디지털 마케팅은 어디까지나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과의 접촉은 대면에 의한 상호작용이 부족한 경우이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실제로 기업과 얼굴을 맞어 고객을 상대할 수 없다는 것이며 이를 선호하는 고객을 만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구매 또는 구매하기 전에 사람들의 유용한 피드백과 시사점을 제대로 얻을 수 없다.

2) 눈에 거슬릴 가능성 다분
일부 사용자는 온라인 광고의 일부 형식을 성가신 것으로 생각하거나 온라인 경험을 방해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팝업 광고는 사람들이 싫어하는 온라인 광고의 가장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온라인 광고를 혼란스러워하거나 무시하려고 한다. 따라서 잠재고객을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캠페인을 만들고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소그룹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테스트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3)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간 투입
디지털 마케팅은 전문적으로 캠페인을 계획하고 관리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 비즈니 프로필 계정은 물론 생성하는데 무료지만 이것을 관리하기 위해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해야하고 자원이 필요하다. 이것이 부적절하게 고려된다면 결국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으며 따라서 계획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4) 제품의 부적합
온라인 채널을 통해 도달이 불가한 고객이 있을 수 있다. 고령층의 경우 일부 고객은 온라인의 대상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으며 접근 자체가 불가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목표 고객의 생활양식과 습관 및 온라인에 도달할 수 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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