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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와서 마케터들은 다양한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잠재 고객들에게 전달 및 판매하기 위해 많은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 불과 몇 십년 전만 하더라도 신문, 라디오, TV 광고 등의 대중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인쇄 매체를 활용하며 가장 중요했던 '카피라이팅'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었기에 매우 중요했다. 물론 오늘날 또한 이 카피라이팅의 기술은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가 맞이한 지금 이 시대는 "디지털 마케팅" 시대이다. 이제는 단순히 단일의 방향으로 홍보를 하거나 직접 고객을 찾아가 문을 두들기는 시대는 지났다. 온라인 매체와 모바일 환경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매체와 미디어는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만큼 다양해졌다. 디지털 마케팅 초창기 시절엔 많은 기업이 앞 다투어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회사의 상품,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기업과 관련된 스토리를 실어 소비자에게 직접 어프로칭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과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이 검색 기반 사이트 내의 검색 광고, 배너 광고 등을 실행했다. 이 뿐만 아니라 과거 우편 광고를 대체하여 더욱 진화된 이메일 마케팅, 고객들과 상호작용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요즈음 SNS를 통해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는 마케팅 방법의 하나다. 세계 최대 무료 동영상 공유 및 스트리밍 사이트로 자리 매김한 유튜브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자사들의 제품이나 브랜드의 영상을 업로드하여 구독자나 잠재 고객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가장 활성화된 소통의 공간이기도 하며 동시에 세밀한 타겟팅 광고까지 집행할 수 있는 공간이다. 해당 내용을 원하는 고객에게만 정확히 노출되는 홍보 방법으로 이를 잘 활용만 할 수 있다면 마케터는 어디에서나 환영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에 회사의 콘텐츠들이 노출되고, 검색이 되며 유통될 수 있도록 이와 연관된 기술과 기법들을 적용한 모바일 마케팅도 당연히 병행되어야 한다.

디지털 마케팅의 시대에서 디지털 마케터는 온라인상에 있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들을 적극 활용하고 바이럴이 잘 일어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에 대한 결과물을 분석해야만 한다. 특히, 마케팅 채널을 잘 활용하는 것은 마케터의 기본 소양이며 매우 중요하다. 더 나아가 온라인에서 다양한 채널로 노출된 콘텐츠 및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고객, 트래픽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어야 겠다.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마케팅 이론도 물론 중요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의 의미와 각 채널의 특성, 채널 특성에 알맞는 콘텐츠 제작, 성과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과 이와 관련된 도구 및 기술들도 배워야 한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ICDL 디지털 마케팅 자격"을 도입하며 디지털 마케터로서 전반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ICDL은 International Computer Driving Licence의 약자로 사용자의 활용능력을 인증하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국제자격 중 하나이다.

ICDL 디지털 마케팅 자격시험 모듈은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원칙들에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웹사이트 개발, 검색 엔진의 콘텐츠 최적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용, 다양한 서비스에 관한 온라인 마케팅과 광고의 시행, 분석을 통한 광고 캠페인 개선 등이 포함된다.

응시 지원을 위해선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1.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개념과 장점 및 한계점

2. 다양한 웹사이트 기능을 이해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법

3.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실습

4. 소셜 미디어 관리가 홍보 및 리드 생성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이해

5. 소셜 미디어 관리 서비스를 사용하여 소식을 예약하고 알림을 설정

6. 검색 엔진, 이메일 및 모바일 마케팅을 포함하여 온라인 마케팅 및 광고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이해

7. 분석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용하여 캠페인을 모니터링하고 향상

ICDL은 Professional Module로 ICDL에서는 중급 모듈(International Module)에 속한다. 따라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또는 지망생을 대상으로 응시자격을 제한으로 두고 있다.

시험문제는 CBT 시뮬레이션 방식과 자동화 테스트시스템을 차용하고 있다. 시험 시간은 45분이며, 총 36개 문항이 출제된다. 여기서 합격 기준은 27개 문항 이상이며 자세한 사항들은 ICDL 시험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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